배당금 자동 계산 미국 주식 배당주 어플 '더리치' 추천 (feat. 아직도 엑셀 사용?)
미국주식으로 배당주를 막상 시작했는데, 보통은 엑셀가지고 그 달에 들어올 배당금액, 수익배당율, 수익율 등을 계산하시더라구요. 물론 자동 수식이라는 훌륭한 엑셀 함수를 사용하시겠지만, 매일 주식의 숫자들은 변동되는데 그 것을 일일이 넣어주기도 힘들고요. 그래서 다른 지인이 사용하는 것을 보고, 이거다!! 싶어서 저도 바로 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해봤어요. 너무 깔끔하게 주가도 연동되니 더할 나위없이 좋지만,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긴 하네요.
우선,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더리치를 설치하시면 되고요. 무료로 사용하다보니 광고가 여기저기 보이는 것은 감안하고 보셔야 해요.

벌써 10만명 이상 다운로드를 받은 어플이네요.
간단 가입을 하고 들어가 보면 포트폴리오 메뉴를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저는 실제 매매한 주식들뿐 아니라, 시뮬레이션 해보기 위한 포트폴리오도 추가해봤어요.


실제로 본인의 주식 혹은 시뮬레이션 해볼 주식을 넣어보면, 이렇게 깔끔하고 보기좋게 정리를 해준답니다.
저는 작년 중반쯤 매수한 후 배당컷당한 디즈니 주식이 거의 반을 차지하고 있어서 투자 배당률은 좋지는 않지만, 디즈니를 제외하고 본다면 꽤 좋은 배당률을 가지고 있답니다.
총자산, 평가손익, 투자 배당률, 시가 배당률이 상단에 나오고, 중간에는 내가 매수한 자산 구성을 Ticker별로 도넛그래프로 구분해서 표시해 줘요.
하단에는 월별 예상 배당금 분포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월별 배당금 예상분포 옆에 달력체크 표시를 누르면 아래 왼쪽그림과 같이 그 달에 어떤 종목이 몇 일에 나오는지 자세히 보여줍니다.


이번달은 3개 주식이 1, 12, 16일 들어온다고 되어있는데, 사실 1일에 들어온 AT&T는 배당기준일 전에 매수한 것이라 입금이 되었는데, 나머지 2개 주식은 기준일 후 매수라 실제적으로 입금되는 항목은 아니에요. 이후부터는 입금되겠지요~
즉, 추가 매수 포함하여 매수 시점을 고려해서 실제 입금을 계산해 주지는 않기에 실제 입금과 금액이 다를 수 있어요.
종목별로도 이름은 티커로 보이지만, 옆에 로고도 나와있어서 어렵지 않게 종목 구분도 되고, 각 종목별로 주식수량, 자산가치, 현재가, 배당월, 투자 배당률 등이 나와서 너무 보기 편하답니다.
저는 달러(USD)가 보기 편해서 달러로 보고 있는데, 원화로도 바로 변경해서 볼 수 있어요.
그러면 더리치 어플의 장단점을 정리해 볼게요.
(장점)
1. 엑셀 정리 필요 없이 입력만 하면 된다.
2. 포트폴리오도 여러가지로 입력이 가능하다.
3. 주식별로 관련 뉴스들도 볼 수 있다.
4. 깔끔해서 한눈에 보기 좋다.
(단점)
1. 한국 주식이 연동이 잘 안된다.
2. 주식을 입력할때 꼭 두번씩 눌러야 가능하다.
3. 뉴스는 가끔 누르면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4. 배당기준일 반영이 안되서 추매를 자주 하는 경우 예상 금액과 차이가 날 수 있다.
5. 주식 입력시 티커를 알아야 검색이 가능하다.
현재 시점 단점들인데 일부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이런 단점들을 커버할 정도로 미국 배당주 가지고 계신 분들은 필수 어플이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꼭 설치해서 사용해보시라 지인들한테도 적극 권장하고 있답니다.